유학시험 정보

HOME미국사립교환유학미국사립교환유학유학시험 정보

PSAT(Preliminary Scholastic Aptitude Test)

PSAT는 SAT 응시 전에 학생이 대학교육을 받을 능력이 있느냐 없느냐를 측정하기 위해 치르는 것으로 점수가 어느 정도 이상이 되면 대학에서는 더 이상 고려하지 않는다.
PSAT는 SAT 예비시험으로 보통 10학년에 치르게 되며 SAT와 마찬가지로 영어, 수학 두 과목에 걸쳐 5지 선다형으로 출제되는데 소요시간은 각 50분씩 100분간 실시된다. 이 PSAT의 특징은 National Merit Scholarship Corporation(NMSC)에서 우수한 학생에게 수여하는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선정 방법은 각 주별로 톱 스코어를 받은 학생(Semifinalists)을 선출한 후 다시 결선 진출자를 선정, 최종적으로 장학금 수혜자를 선정하는데 최고 4년 동안 1년에 4,000불씩 수여한다.
PSAT는 소속 학교를 통해서 응시원서를 제출하며 응시료 또한 학교에 지급한다.
이 테스트는 10월에 주어지고 12월에 그 결과를 소속학교 또는 장래 지망하기 원하는 대학에 통보하게 된다. 시험을 치를 때 주의해야 할 점은 SAT와 마찬가지로 모르는 문제가 있을 경우 가능하면 그대로 남겨두어야 좋다. 왜냐하면, 정답 이외의 답 선정은 감점의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하면 자신 없는 문제는 단지 추측에 의해서 풀지 않는 것이 좋다.

PSAT시험 구성

PSAT는 2시간에 걸쳐 치러지며 수학과 영어의 두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부문은 문제 해결 능력(Ability to solve problem)과 등식과 수 사이의 양적 비교 능력(Ability to make quantitative comparison between equations and numbers)을 테스트한다. PSAT는 산수(Arithmetic), 대수(Algebra), 기하학(Geometry)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력 테스트도 한다. 영어부문은 단어, 사고력, 독해능력 등이 포함된다. 영어부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독서나 신문 잡지 읽기 등이 도움이 됨은 물론이다.

PSAT 점수 제도

PSAT 점수는 부문별로 20∼80까지로 주어집니다. 시험 다음달이 11월에 PSAT 점수를 받을 때 College Board 안내서인 About Your PSAT/NMSQT Score를 함께 받게 됩니다. 이 안내서를 참조하시면 PSAT 시험 결과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PSAT는 언제 치러야 하는가?

가능하면 10학년(sophomore) 때 처음 치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치르는 것이 시험 형태나 질문 내용 등을 부담 없이 경험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점수로 가고자 하는 대학에 필요한 SAT I 점수를 얻을 수 있는지 가늠 할 수 있고 만약 필요한 SAT I 점수에 못 미치면 SAT I 시험에 대비한 준비를 시작할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일찍 준비하는 길만이 SAT I에서 좋은 점수를 낼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